원형인삼제품
수삼(생삼)

-
특성
- 밭에서 캐내 말리지 않은 인삼으로 70∼75% 내외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모든 인삼제 품의 원료가 되는것으로 대개 4∼6년근에 채굴 수확 합니다.
-
섭취방법
-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그대로 씹어 먹거나, 수삼을 이미 만들어진 증류주 (蒸溜酒)속에 장시일 침적하여 인삼주를 만들어 먹어도 되며, 믹서로 갈아 우유에 타서 마셔도 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기타 감미료를 첨가하여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가공식품
분말 및 캡슐

분말제품류

캡슐제품류
-
특성
- 분말제품은 건조한 인삼이나 홍삼을 분말화한 것 또는 이를 주원료로 하여 제조,가공한 것입니다. 캡슐제품은 백삼이나 홍삼의 농축액 또는 분말을 젤라틴 캡슐에 담아 휴대와 복용이 편리하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
섭취방법
- 분말제품은 제품에 동봉된 스푼(1g)으로 1회 2스푼 정도를 한컵의 온수 또는 냉수에 타서 마시고, 기호에 따라 꿀 또는 감미료를 첨가하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캡슐제품은 한컵의 온수 또는 냉수와 함께 드시고 1회 3개정도, 1일 3회 정도 먹으면 됩니다.
-
제품종류
- 분말제품류, 캡슐제품류 등
원액 및 홍삼 농축액

홍삼 농축액

홍삼스틱
-
특성
- 홍삼, 백삼의 동체를 장시간 달여 그 진액을 농축시킨 고순도 제품입니다.
-
섭취방법
- 제품에 동봉된 스푼(1g)을 사용하여 1회 1~2g 정도를 한컵의 온수나 냉수에 타서 1일 3회정도 식간(食間)에 복용합니다. 기호에 따라 꿀이나 기타 감미료를 첨가하면 더욱 좋습니다.
-
제품종류
- 홍삼 농축액, 홍삼스틱 등
주류 및 음료

인삼주

인삼드링크

인삼중탕
-
특성
- 감미(甘味)와 산미(酸味)가 있는 청량음료수에 인삼 또는 인삼성분을 함유시킨 액제 제품입니다.
-
섭취방법
- 일반 음료와 같이 피곤하거나 갈증을 느낄때 드시면 좋습니다.
-
제품종류
- 인삼주, 인삼드링크, 인삼중탕 등
간식 및 식품

인삼정과

인삼냉면

인삼강정

인삼달걀
-
특성
- 인삼을 원료로 하여 식품 또는 식품첨가물 등을 가하여 제조한 제품입니다.
-
섭취방법
- 별미음식으로 또는 아이들 간식으로 먹을수 있는 가공식품이므로 일반식품과 같이 드시면 좋습니다.
-
제품종류
- 인삼정과, 인삼냉면, 인삼강정, 인삼달걀 등
차류

인삼차

홍삼차

인삼커피
-
특성
- 인삼의 복용이 용이하도록 백삼이나 홍삼의 유효성분을 추출하여 과립 또는 분말상태로 인스턴트화한 제품입니다.
-
섭취방법
- 한컵의 온수 또는 냉수에 타서 1회 1포, 1일 3회 정도 드시면 됩니다.
-
제품종류
- 인삼차, 홍삼차, 인삼커피 등
기념상품
장식/기념용품

장식용유리병

철화분청기념품

인삼열쇠고리
-
특성
- 건강을 기원한다는 의미로 친지나 웃어른께 기념선물로 인기가 좋은 제품입니다.
-
제품종류
- 장식용유리병, 철화분청기념품, 인삼열쇠고리 등
미용/패션상품

인삼샴푸

인삼바디클렌저

인삼넥타이
-
특성
- 인삼을 생활속의 다양한 제품으로 응용하여 만든제품으로 선물용 뿐만아니라 생활용품으로도 주목받는 제품입니다.
-
제품종류
- 인삼샴푸, 인삼바디클렌저, 인삼넥타이 등
인삼복용법
인삼복용방법
수삼(水蔘)
-
달여서 복용시
- 물 1.5∼2ℓ, 수삼 100∼150g, 생강 20∼30g, 대추 60g
-
삼계탕 복용시
- 닭 1마리, 수삼 50g
-
꿀에 재서 복용시
- 수삼 500g을 썰어서 꿀 500g에 넣고 1개월 경과후 복용
-
우유나 음료와 함께 복용시
- 수삼 50g 의 즙, 우유 300g
- 인삼주
- 포장된 수삼은 0∼5℃의 온도에 향상 냉장 보관이 필요합니다. 보통 15일 이상이 지나면 수심자체의 수분으로 인해 부패현상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구입 후 2주일 이내에는 꼭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홍삼(紅蔘)
-
평소 건강증진을 위한 보양제로 장기 복용 시
- 고려홍삼 12~20g (10자~40자 : 1뿌리, 50자∼소자 : 2뿌리), 대추 10g (3~4개), 생강 3g (대 : 1/2개, 소 : 1개), 물 900cc
-
규칙적으로 장기간 복용 시
- 복용목적에 따라 내용물(고려홍삼, 대추, 생강 등)을 약탕기에 넣고 물의 양이 1/3 정도로 될 때까지 약 2시간동안 달인다.
- 내용물을 천을 이용하여 거른 후 꼭 짠다. (한 번 달이고 난 홍삼은 2∼3번 정도 다시 이용할 수 있다.)
- 달인 것을 매일 2∼3회 (300 cc/1회)로 나누어 식간 공복시 마신다.
-
병후 등 여러 가지 쇠약증세 개선을 위하여 단기 복용 시
- 고려홍삼 12~20g (10자~40자 : 1뿌리, 50자∼소자 : 2뿌리), 대추 10g (3~4개), 생강 3g (대 : 1/2개, 소 : 1개), 물 900cc
- 인삼성분인 사포닌이 거품을 형성하여 넘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백삼(白蔘)
-
평소 건강증진을 위한 보양제로 장기 복용 시
- 인삼 12∼20g, 물 0.6ℓ
-
제쇠약병에 복용할 때
- 인삼 20∼50g, 대추 12∼20g, 생강 4g, 물 2ℓ
-
강장제로 복용시
- 인삼 20∼50g, 대추 12∼20g, 생강 4g, 오미자 5∼10g, 진피 5∼10g, 찹쌀 150g
- 위의 3가지 중 택일하여 약탕관이나 유리 제탕기에 넣고 용량이 1/3로 될 때까지 달인 다음 얇은 천으로 짜서 성인은1일 3회 걸쳐 드시고 10∼15세는 성인의 반을, 10세이하는 적당히 감량하여 복용
- 통풍이 잘되는 건조한 곳에 두고 사용하십시오. 장마철이나 다습한 곳에서는 곰팡이가 발생한 염려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라며, 곰팡이가 생겨도 인삼의 약효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미삼(尾蔘)
- 커피포트나 유리제탕기에 넣고 3∼4시간 끊인 다음 미삼차로 이용
복용시 주의사항
-
근래 중의학에서는 인삼은 「허증」에 사용하고 「실증」이나 「열증」에는 사용하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다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고혈압증에는 인삼을 기피하는 경향이며, 특히 수축기 혈압이 180mmHg 이상의 경우, 인삼복용을 금하고 있다, 또한 땀이 나지 않고 배변이 불편하고 열이 많은 실열증이나 감기나 염증 등으로 인한 고열이 있을 때는 복용을 금하고 있다.
(흑기 준미 등, 1994; 이상인, 안덕균 등, 1993; 육창수 등 1992) -
인삼의 부작용의 증상으로는
사람에 따라 발열, 코피, 호흡이 거칠어지고, 피부발진과 가벼운 위장증상 등이 보고되었고(이상인, 안덕균 등,1993; 흑기 준미, 굴월 용,1994; 육창수 등 1992), 두통, 불면, 동계(가슴 두근거림), 혈압상승의 경우도 있는데 사용을 중지하면 이러한 증상은 소실된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상인, 안덕균 등1993; 흑기 준미, 굴월 용1994) -
한방의학의 한 주류인 사상의학에서는
사상인, 즉 태양인, 태음인, 소음인, 소양인 중에서 주로 비위(비위)의 소화기계 기능이 선천적으로 약한 소음인의 체질에 가장 적합하며, 이외의 체질에서는 경우에 따라 소양증(가려움증), 피부반점 등의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이상인 1992). 그러나 한방처방에 사용하고 있는 인삼이 특별한 지정이 없는 한 대부분 백삼인 점을 고려하면 제조방법이 다른 홍삼에 대해서는 다를 수도 있다.
-
30세 전후의 건강인 188명(남자 107명, 여자 81명)을 사상체질별로 분류(소음인, 소양인, 태음인)하고 , 각각을 홍삼군(130명)과 위약군(58명)으로 구분하여
홍삼군은 정관장 홍삼분말을 1일 3g/일씩 4주간 투여하고, 위약군에는 동량의 옥수수 전분을 투여하여 임상증상과 이화학적 검사(양방 및 한방 검사)를 실시하였다. 임상적 유효성으로는 신체적· 정신적 피로도, 우울도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었으며 그 효과는 사상체질별 뚜렷한 차이는 없었다. 그리고 자각적 불편한 증상으로는 상열감, 소화불량, 가슴답답, 안면홍조,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관찰되었으며, 부작용이 나타나 복용을 중단한 사례는 총 대상자 188명 중 11명이었으나, 홍삼군(6.2%)과 위약군간(5.2%)에 유의한 차이가 없어 홍삼복용에 의한 부작용으로는 판단되지 않았다.
(송일병 등, 1998) -
인삼의 중의학적 효능을 신뢰하는 중국, 대만, 홍콩 등에서는
고려인삼은 약성이 강해서 고려인삼 복용시 코피가 나거나 체열을 상승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것을 중요한 부작용의 사례로 들고 있으며 이러한 부작용 발생은 한국사람과는 다른 식생활과 기후조건 및 사람의 체질적 차이에 기인한다고 중의학자들은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중국인들을 대상으로 북경중· 일우호병원에서 고혈압환자(66명)를 포함한 정상인 20명 등 총 86명을 대상으로 1일 3g의 정관장 홍삼분말을 6주간 투여한 임상조사에서 평균적으로 혈압저하효과와 함께 고혈환자의 60%가 유효성이 있었고, 각종 임상적 자극증상의 개선효과도 확인되었으며, 기타 심각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고지혈증환자(79예)를 대상으로 정관장 홍삼분말의 임상실험결과에서도 유의할만한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다고 보고되었다.
(Jin etal. 1997, 1998) -
미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인삼제품의
장기 복용자(133명) 중 약 10%가 고혈압, 도치감, 불면, 피부발진, 설사 등의 인삼의 남용 증상의 발생을 보였으며 장기 과량 복용(15g/일)은 피해야한다고 보고한 바 있다(Siegel R.K.1979) . 그러나 조사 대상자들이 복용한 인삼의 종류가 고려인삼(Panax ginseg)이외도 미국삼 또는 식물학적으로 인삼종(ginseng species)이 전혀 아닌 가시오가피(Eleutherococcus senticosus)와 Rumex hymenosepalus 등으로 되어 있어 이들의 부작용이 고려인삼에 의한 부작용인지 아니면 투여용량과의 관계 혹은 적정한 품질관리가 된 인삼제품을 복용하였는지 등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토가 되지 않아 진정한 인삼만의 부작용에 대한 것인지에 대한 반론도 제기된 바 있다( C. Norman Gillis,1997). 그리고 표준화된 인삼제품과 적정한 투여용량, 즉 인삼을 남용하지 않으면 이러한 부작용의 반응은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고하고 있다.
(Siegel R.K. 1980) -
인삼복용 후 심한 두통과 구토증세를 보이는 환자의 조사에서
뇌동맥염이 관찰되었는데 이는 인삼의 알코올 추출물의 과다 복용(건조삼의 25g 상당량)과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는 사례보고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과량 복용이거나 그러한 부작용이 인삼 때문만인지, 어떤 형태의 인삼제품 인지에 대해서는 확실치 않은 경우가 많다고 보고되고 있다.
(Ryu S. J. et al. 1995) -
보고되는 인삼의 독성이나 부작용의 사례들의 경우
사용한 인삼제품에 대한 인삼함유 여부나 그 제조형태 및 품질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부작용 보고에 대한 평가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실제로 해외 시장에서 인삼제품으로 표시되어 상품으로 유통되고 있는 제품의 품질검사 결과, 몇몇 제품들은 전혀 ginsenoside가 검출되지 않은 가짜 인삼제품도 유통되고 있어 품질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Cui J. et al. 1994). 본 자료는 고려인삼학회, 한국인삼공사 등에서 연구한 학술자료를 발취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가요?
아래 연락처로 연락주시면 좀 더 자세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인삼약초정책과 인삼지원팀 : 041-750-2662